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1. 한국의 맛있는 음식 열한 번째 - '잡채'(Japchae)

by 한국음식전도사 2023. 7. 4.
반응형

'잡채'(Japchae)는 한국인들이 정말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그리고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기는 인기 있고 맛있는 한국 요리입니다. 주재료인 당면(고구마 전분 면)과 함께 다양한 채소들을 함께 볶은 요리입니다. 잡채는 메인 요리로도 훌륭하고 때로는 반찬으로도 괜찮은 요리입니다. 잡채의 주재료인 당면은 고구마 전분으로 만든 면으로 약간 쫄깃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당면은 반투명하고 요리하면 부드럽고 탄력이 생깁니다. 당면은 일반적으로 물에 담가 불린 다음 채소 등 다른 재료와 함께 볶습니다잡채에 사용되는 채소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얇게 채 썬 당근, 양파, 피망, 시금치, 버섯 등이 있습니다. 채소는 보통 따로 익힌 다음 익힌 당면과 골고루 섞어서 결합합니다. 이렇게 하면 각 재료가 개별 질감과 풍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당면과 채소 외에도 잡채는 간장, 참기름, 설탕, 때로는 마늘로 만든 소스로 맛을 냅니다. 이 소스는 요리에 짭짤하고 약간 달콤한 맛을 더해줍니다. 때로는 단백질을 추가하기 위해 얇게 썬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접시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잡채는 참깨와 쪽파 또는 부추로 장식되어 시각적 매력과 고소하고 신선한 맛을 더합니다. 전반적으로 잡채는 다양한 채소와 당면의 독특한 질감이 어우러져 다재다능하고 만족스러운 요리가 될 것입니다. 그것은 단맛, 짭짤한 맛, 감칠맛의 환상적인 조화로움이 잡채에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제 아래에서 본격적으로 맛있는 잡채를 만드는 과정에 들어가 보겠습니다.

 

1) 잡채 만들기 위한 재료 등 (2~3인분용)

○ 재료 : 건당면 200그램, 채 썬 소고기 200그램, 사각어묵 2, 양파 1/2개, 표고버섯 2, 느타리버섯 100그램, 당근 1/3, 파프리카 1, 대파 2/3, 부추 1/3, 식용유 약간, 맛소금 약간, 참기름, 통깨 약간

소고기 양념 : 진간장 1큰술, 맛술 1/2큰술, 황설탕 1/2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당면 양념 : 진간장 41/2큰술, 흑설탕 1큰술, 황설탕 1과 1/2큰술, 식용유 1큰술, 참기름 1큰술

 

2) 잡채 만들기 과정 설명

당면 물에 불리기 당면 200그램을 반드시 찬물에 잠길 정도로 담가서 1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당면을 뜨거운 물에 삶지 않고 찬물에서 1시간 정도 불려주는 방법이 나중에 면이 붇지 않아 더 좋습니다.

소고기 준비 - 소고기는 잡채용으로 채를 썬 고기를 준비합니다. 기호에 따라서 돼지고기를 사용해도 됩니다. 고기는 키친타월로 핏물을 반드시 제거해 주세요.

소고기 밑간하기 - 큰 그릇이나 볼에 채 썬 소고기를 넣고, 진간장 1큰술, 맛술 1/2큰술, 황설탕 1/2큰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을 넣은 후 골고루 섞어서 간이 잘 배게 해 주세요.

채소 채썰기- 채소와 버섯은 모두 먹기 좋게 길이를 동일하게 채를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즉 대파, 양파, 당근은 채를 썰고 부추는 길이를 맞추어 썰어줍니다.

어묵은 얇게 채를 썰고 파프리카는 씨를 제거하고 채를 썰어줍니다. 표고버섯은 슬라이스 하고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잘라서 손으로 찢어줍니다. 당면과 어우러질 수 있도록 채소와 버섯들의 두께를 맞추어 채를 썰어주면 재료들이 서로 잘 어우러집니다.

채소 볶기 - 달군 팬이나 웍에 식용유(올리브유)를 약간 두르고 대파와 양파를 먼저 볶아줍니다. 파의 향이 올라오면 당근과 파프리카를 넣고 같이 볶아줍니다. 그리고 제일 마지막에 부추를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소금을 약간 첨가하여 간을 해 줍니다. 너무 푹 익지 않게 식감이 살아있을 정도로만 볶아주시고, 다 볶으면 그릇에 담아 둡니다.

양념된 소고기 볶기 - 채소를 볶던 팬 또는 웍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밑간을 해 둔 소고기를 넣고 볶아줍니다. 고기의 표면이 익으면 버섯과 어묵을 넣고 같이 볶아줍니다. 소고기와 버섯 등 재료들이 익으면 다른 그릇에 덜어줍니다. 너무 오래 볶으면 소고기가 질겨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 주세요.

당면 볶기 냄비 또는 웍에 찬물에 불린 당면을 넣고, 진간장 41/2큰술, 흑설탕 1큰술, 황설탕 11/2큰술, 식용유 1큰술, 참기름 1큰술을 모두 넣고 강한 불에서 섞어가며 볶아 줍니다. 양념이 당면에 잘 배고 코팅이 되도록 요리용 나무젓가락 등으로 계속 저어 주면서 볶아 줍니다. 계속 볶다가 보면 양념 국물이 졸아들면서 당면의 색깔도 진해 질 것입니다.

마무리하고 접시에 담기 - 바닥에 양념국물이 거의 없어질 때쯤 불을 끄고, 그릇에 담겨있던 나머지 재료들을 모두 넣고 섞어 줍니다. 잔열에서 계속 당면과 재료들이 섞이도록 잘 저어준 후, 예쁜 접시나 그릇에 덜어 내어 담아 주면 됩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위에 통깨를 뿌려주고 후추도 살짝 뿌려주면 됩니다.

 ‘잡채완성입니다. 식탁 위에 세팅하고 가족들과 메인 요리로 먹어도 되고, 밥과 함께 반찬으로 먹어도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먹으면 됩니다. 

3) 잡채의 영양정보

잡채의 칼로리와 영양정보는 특정 조리법과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요 구성 요소와 영양에 대한 일반적인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면: 당면은 상대적으로 칼로리와 지방이 적습니다. 조리된 당면 100g은 일반적으로 약 40g의 탄수화물과 함께 약 160-180칼로리를 제공합니다. 철분과 식이 섬유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채소: 잡채에 사용되는 채소의 특정 유형과 양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필수 비타민, 미네랄 및 식이 섬유를 제공합니다. 당근, 피망, 시금치, 버섯은 잡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제를 제공합니다.

단백질: 잡채에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의 육류가 들어가면 그만큼 단백질 함량이 높아집니다. 살코기는 근육 성장과 회복에 필수적인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그러나 고기를 추가하면 칼로리와 지방 함량도 증가합니다.

소스 및 양념: 잡채에 사용되는 소스는 일반적으로 간장, 참기름, 설탕과 같은 재료를 포함합니다. 이들은 요리에 풍미를 더하지만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에도 영향을 줍니다. 사용되는 소스의 양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며, 나트륨과 당류가 걱정이 된다면, 저염 간장이나 설탕을 적게 사용하는 것과 같은 건강한 대안을 사용하여 전체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을 줄일 수 있다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잡채의 구체적인 칼로리와 영양 정보는 레시피, 1인분 크기, 준비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음에 주의해 주세요.

 

, 이제 여러분도 맛있는 한국의 인기 있는 요리인 잡채를 직접 만들어서 먹어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당면의 쫄깃한 식감과 소고기와 각양각색의 채소들의 조화로운 맛과 식감을 느껴보는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맛있는 '잡채' 가 요리된 사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