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삼불고기'는 돼지고기(삼겹살)와 오징어가 양념장과 어우러져 맛을 내는 한국의 매우 대중적이고 맛있는 음식이다. '오삼'은 한국어 '오징어'의 앞 글자 '오'와 '삼겹살'의 앞 글자 '삼'을 합쳐 '오+삼' = '오삼+불고기' 즉 오징어+삼겹살+불고기 = '오삼불고기'를 의미한다. 해산물인 오징어와 육지의 돼지고기 두 가지 주요 재료와 양념장의 간이 환상적인 맛의 조화를 나타낸다. 재료, 조리법 및 영양 정보를 포함한 요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1) 오삼불고기의 재료
얇게 썬 삼겹살 300g, 생오징어 150~200g, 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검은 후추 한 꼬집,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고명: 얇게 썬 파와 볶은 통깨
2) 오삼불고기 조리방법
① 돼지고기 재우기 : 볼에 얇게 썬 삼겹살 300g, 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후추 약간을 넣고 섞는다. 잘 섞어서 최소 30분 동안 재워둔다.
② 해물 준비: 싱싱한 오징어 150g을 깨끗이 씻어 내장을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③ 양념장 만들기: 별도의 볼에 고추장 2큰술, 고추가루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파 1큰술을 넣고 섞는다. 다진마늘, 참기름 1큰술, 통후추 약간을 준비한다.
④ 돼지고기 익히기: 팬이나 프라이팬을 중불로 가열한다. 마리네이드 한 돼지고기를 넣고 갈색 빛이 돌며 살짝 바삭해질 때까지 볶는다.
⑤ 해물 넣기 : 돼지고기를 팬 한쪽으로 밀어주고 반대쪽에 준비된 해물을 넣어준다. 해산물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 몇 분 동안 조리한다.
⑥ 혼합하여 볶기 및 마무리 : 익힌 돼지고기와 오징어 위에 소스를 붓는다. 모든 것을 함께 저어 소스로 고르게 코팅한다. 얇게 썬 파와 구운 참깨를 위에 얹어 장식하고, 그 위에 참기름을 뿌린다.
3) 삼겹살과 오징어의 영양 성분
① 삼겹살: 삼겹살은 돼지 뱃살에서 나오는 고기이다. 풍부한 향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유명하며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요리에 자주 사용된다. 삼겹살은 마블링이 있어 상대적으로 열량이 높고 지방이 많다. 그것은 포화 지방과 불포화 지방을 모두 포함하며 상당 부분이 단일 불포화 지방이다. 또한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기도 하다.
②삼겹살의 영양성분(100g 제공)
- 칼로리 : 약 500~600칼로리
- 지방 : 약 50~60g
- 단백질 : 약 10~20g
- 탄수화물 : 최소, 1g 미만
③ 오징어: 오징어는 한국 요리를 비롯한 많은 요리에 사용되는 인기 있는 해산물 재료다. 부드럽고 은은하게 단맛이 나며 단단하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오징어는 칼로리와 지방이 적기 때문에 기름기 없는 단백질 공급원이다. 또한 비타민 B12, 셀레늄 및 인과 같은 필수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다. 오징어는 특히 저지방 단백질 옵션을 찾는 사람들에게 균형 잡힌 식단에 추가할 가치가 있다.
④ 오징어 영양성분(100g 제공)
- 칼로리 : 약 80~100칼로리
- 지방 : 1g 미만
- 단백질 : 약 15~20g
- 탄수화물 : 약 2~3g
'오삼불고기'는 양념된 돼지고기(삼겹살)와 오징어의 조화로운 맛과 소스의 매콤함이 어우러져 정말 맛있고 만족스러움을 주는 한식이다. 한식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메뉴로 식감과 맛의 조화가 훌륭하다고 평가된다. 맛있게 잘 요리된 오삼불고기와 흰쌀밥은 정말 환상적으로 잘 어울린다. 흰쌀밥과 오삼불고기를 상추 또는 알배추에 쌈을 싸 먹거나 김치 등 반찬들과 함께 맛있게 즐기고 난 후, 남아있는 양념에 국수 소면을 비벼서 먹으면 또 다른 맛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맛있는 음식 중 하나인 ‘오삼불고기’와 함께 즐거운 미식 여행을 떠나보자.
댓글